모르고 했던 행동이 운전자에게 피해를! 동승자 매너를 알아보자!!

2017. 4. 14. 18:00 자동차/운전수칙







운전하다 보면 혼자 타고 갈 때도 있지만 여럿이 함께 타고 갈 때가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여럿이 함께 자동차에 타고 이동하면 운전자를 위해 지켜줘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동승자 매너랍니다! ㅎㅎ 운전을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운전을 해보지 않은 분들은 잘 모를 수도 있는 동승자 매너! 오늘은 바로 동승자 매너를 알아보고 자신이 했던 행동이 운전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이었는지 확인해 보아요~^^







※동승자 매너를 지켜야 하는 이유!


우선 동승자 매너를 왜 지켜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운전을 아직 안 해본 사람의 경우 운전이 가만히 앉아서 그냥 편하게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운전을 하면 앞과 옆, 뒤 등 도로 상황을 계속 보면서 핸들과 페달을 조작해야 하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야 하므로 항상 신경을 써야 해서 피로가 쌓이기 쉬워요. 그리고 동승자가 동승자 매너를 안 지켜주게 되면 운전에 집중하지 못해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죠. ㅠㅠ 그러므로 동승자는 운전자를 배려할 수 있는 동승자 매너를 지켜주셔야 해요!!





1. 지적하지 않기

옆자리에 앉아서 운전하는 사람에게 자신만의 운전 습관을 강요하거나 지적하게 되면 운전 중에 정신이 흐트러지게 되고 몸이 굳어 사고가 날수도 있어요. 그러니 운전을 할 때는 운전 습관을 강요하고 지적하기보다는 격려와 칭찬을 해주며 운전자를 믿는 것이 좋아요.








2. 운전자의 손이 되어주기

운전자는 운전대에 손이 묶여있는 만큼 옆자리에 같이 타고 있다면 고속도로의 톨게이트를 지날 때 요금을 미리 준비해 주거나 내비게이션 설정 등을 대신해 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운전자가 졸려 한다면 졸음을 깰 수 있는 껌이나 음료 등을 건네주는 것도 동승자 매너입니다. 







3. 자동차 소중히 하기

간혹 자신의 차인 것처럼 차를 험하게 다루는 분이 있어요. ㅠㅠ 이렇게 자동차에 다리를 올려놓거나 문을 세게 닫는 등의 행위는 차를 태워준 운전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리를 올려놓게 되면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 사고가 날 수도 있고 문을 세게 열거나 닫는 행위는 옆 차에 흠집이 나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해요.







이렇게 동승자 매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는 동승자 매너를 잘 지켜서 운전자가 마음 편히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