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를 놓치면 망가진다! 에어필터의 역할과 교체주기

2017. 7. 23. 15:23 자동차/운전습관


에어필터란?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이물질을 걸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완전 연소를 돕는 기능을 합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에어필터는 먼지만 제거하는 기능이 있었다면, 현재는 기존의 먼지 제거용 필터와 냄새 제거용 필터를 추가하여 콤비네이션 필터를 사용하면서 항상 쾌적한 실내의 환경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오염물질 배출량이 줄어들고 엔진 힘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 공기를 걸러주는 엔진필터는 최적의 엔진 출력, 높은 토크. 연비 개선, 오염물질 방출을 최소화하여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에 속해있습니다. 그런 엔진 필터를 시기에 맞지 않게 교체를 하지 않는다면 먼지나 각종 불순물들이 연소실에 들어가게 되면서 피스톤 실린터 벽 등에 심각한 마모를 일으키게 됩니다. 




에어필터 교체 주기는?


옛날 시대에 자동차를 몰고 다니던 시절에는 에어필터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당시에는 엔진결함을 단순히 영구적인 엔진고장으로 치부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에어필터는 1930년대 들어서면서 성능이 부족하여 최대 4,000km마다 경정비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차마다 교체 주기가 다르지만 엔진오일을 2번 교체할 때마다 갈거나 엔진오일 교체 시에 함께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보통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5,000km마다 오일 교환하게 된다면 같이 교환하는게 편하며, 엔진 오일 교환주기보다 길게 사용 가능합니다. 엔진 필터는 최적의 엔진 퍼프먼스와 엔진 실린더 벽 마모를 위해서라도 주기에 맞게 교체를 해주는 것에 안전에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고속 장거리 주행이나 비포장 도로 주행이 많은 차량은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