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변속을 하는데, 시동이 꺼지네? 기아변속 불량 시 이상 증상은?

2017. 8. 9. 07:16 자동차/운전수칙


기어변속 시 경험하게 되는 이상 증상으로 시동 꺼짐이나 울컥거림을 경험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번 시간에는 기어변속 불량 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이상 증상의 원인과 점검이 필요한 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시동을 걸고 기어를 D 또는 R로 선택 시 시동 꺼짐 증상



첫 번째는 자동변속시 변속기 오일 부족으로 크리핑 상태에서의 유압 제어 불량으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오일량을 점검하고 보충해야 합니다. 


두 번 째는 스로틀바디 불량으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변속레버를 D 또는 R로 변경할 경우 엔진은 공회전 속도가 상승해야 하는데, 공회전 속도 조절장치가 불량이라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지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자동변속기 내부 불량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내부의 댐퍼 클러치가 고착된 경우 변속레버를 P나 N 위치에서 D 또는 R로 옮기는 순간, 엔진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기어가 삽입된 상태로 클러치를 뗄 경우 시동이 꺼지는 현상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료/점화 제어 관련 하네스(전기 배선)의 고장 역시 의심할 수 있습니다. D 또는 R로 변속레버를 선택하면 엔진의 앞뒤 유동이 생기는데, 이때 연료/점화 체어 관련 하네스의 접촉 불량이 발생되어 시동이 꺼지는 것입니다.



2단에서 3단 변속 시 뒤에서 잡아당기는 듯한 변속 충격(울컥거림) 증상



첫 번째는 수동변속기의 경우 변속 불량의 원인을 클러치 페달 유격과 엔진의 컨디션 문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클러치 페달 유격과 압력판의 마모로 인해 기어 조작 시 울컥거림 등의 변속 불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RPM을 높여서 클러치 조작을 하는 것으로 기어 조작 시의 울컥거림이 있는지 여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어가 들어간 상태에서 기어봉의 떨림이 있다는 것은 엔진 실린더별 파워 밸런스 불균형에 의한 것으로, 기어가 치합된 상태에서 기어봉의 흔들림 유격 문제는 변속기 내부의 원인과 유니버셜 샤프트 베어링이 헐거운 현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두 번 째는 자동변속기의 경우 변속기의 P/R/N/D 위치 확인 및 TCU의 신호 전달 기능을 하는 인히비터 스위치와 밸브바디 부품 불량으로 변속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동변속기의 경우 변속기 오일의 양이 충분한지, 오일 오염은 없는지, 온도는 정상인지 등을 확인한 후 이상이 없다면 스캐너 진단으로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단변속기의 경우 CVT 벨트 불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CVT란 주어진 일정 범위 내에서 기어비를 무한대에 가까운 단계로 제어할 수 있는 변속기로, 미리 정해진 몇 개의 단계로만 기어비를 제어할 수 있는 다른 변속기들과 대조적이어서 무단변속기라고 부릅니다. 


차량의 속도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RPM으로 엔진을 구동하므로, 경제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벨트(고무 or 체인 타입) 구동 방식과 마찰 방식이 많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