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헤드레스트란 무엇일까요?

2017. 9. 21. 10:45 자동차/운전수칙


자동차에는 안전벨트부터 에어백과 센서, 레이더까지 수 없이 다양한 안전장치들이 탑재됩니다. 그 중 안전벨트처럼 원초적인 기술에 가깝지만 매우 중요한 장치가 있는데, 바로 헤드레스트입니다. 헤드레스트 중에서도 액티브 헤드레스트는 탑승자의 경추를 보호해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추골절 방지


액티브 헤드레스트는 후방 추돌 시 순간적으로 헤드레스트가 앞으로 움직여서 탑승자의 목이 반동으로 인해 뒤로 젖혀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 기능은 경추골절을 방지해주는데, 경추골절은 신경이 손상되면서 사지마비까지도 올 수 있는 심각한 부상인데, 헤드레스트가 후방 추돌 사고 시 후유증까지도 방지할 수 있는 고마운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액티브 헤드레스트는 운전자의 목과 머리 부분을 보호하기 때문에 에어백과 함께 사용할 때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액티브 헤드레스트의 기술적 해석은 후방 추돌시 승객의 상체가 시트백에 가해지는 하중을 이용하여 헤드레스트를 전방 및 상향으로 자동 이동시켜 승객의 머리와 목의 상해를 저감하는 기술입니다. 


세부 종류로는 기계식과 전자식이 있는데, 기계식은 헤드레스트 쿠션 자체가 떨어지면서 작동하는 방식이고, 전자식은 헤드레스트 포크 자체가 떠오르면서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유용한 기능도 알고 사용하자


안전장치로써 고마운 기능이지만 단점이 있다면 몸집이 작은 어린이가 사고시 더욱 무서운 흉기로 돌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는 뒷좌석에 앉히거나, 꼭 앞좌석에 앉혀야 한다면 구격에 맞는 보조 시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도 부정확한 자세로 시트에 앉았을 경우 흉기로 돌변할 수 있습니다.



헤드레스트 높이 설정의 중요성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액티브 헤드레스트냐 아니냐가 아니고, 헤드레스트의 높이를 적절히 설정하면 안전에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헤드레스트는 운전자의 눈이나 귀가 받침대 중간 정도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그 정도에 위치하려면 보통 신체조건의 사람을 기준으로 머리 정수리가 헤드레스트 끝에 위치하면 됩니다.


가급적이면 머리가 받침대 보다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헤드레스트와 머리 사이의 간격은 4-5cm로 두는 것이 좋은데, 너무 떨어지면 사고 시 목에 충격이 크고, 너무 붙어 있으면 안락함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