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릿! 자동차정전기 가볍게 생각하면 안돼요!

2018. 1. 22. 16:58 자동차/차량관리법



어렸을 때 풍선을 크게 불어서 옷에 문질문질하다가 머리에 대면 무슨 번개 폭탄이라고 맞은 모양처럼 머리가 위로 솟아오르는 것을 보고 깔깔 웃으며 과학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나네요. 이게 바로 정전기가 일어나서 그런건데 하지만 주유 시, 자동차정전기가 발생하면 엄청나게 큰 폭발음과 함께 주유소가 날아갈 수 있는 화재가 일어납니다. 



정전기 이제는 어렸을 때처럼 그냥 웃고만 넘어갈 일이 아니고 자칫 큰 화재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려면 주의할 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자동차정전기 우습게 생각하면 아니아니 아니되오!



겨울철에는 흔히 정전기가 일어나곤 하는데 아주 잠깐 따끔! 또는 찌릿! 하면서 아주 잠깐 따가운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일상에서 일어나는 스파크인 정전기는 금방 사라져서 큰 피해는 없죠 ㅎㅎ 



그런데 만약! 자동차에서 주유를 할 때 자동차정전기가 일어났다면?! 불꽃에 스파크가 일어나면서 큰 불이 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주유소 직원 도움없이 셀프로 기름을 넣는 주유소가 많아진만큼 큰 화재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졌죠. 



따끔따끔한 정전기 예방하는 방법은?


자동차정전기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크게 대단한 것은 없지만 이것만 지켜줘도 자동차화재가 일어나는 블상사는 막을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툭툭 건드려만 주세요!



자동차 문을 열 때 바로 손잡이를 잡지 말고 열쇠로 툭툭 건드려주면 됩니다. 차문을 바로 잡지않고 금속부분으로 건드리면 전기가 밖으로 흘러나가가서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아요.


기름을 넣을 때는 정전기방지패드 톡톡!



셀프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 정전기방지패드에 손을 갖다대는 것만으로도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데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은 귀찮아서 그냥 바로 주유구 열고 주유부터 시작하죠.



그런데 만약! 기름을 넣은 와중에 자동차정전기가 일어나서 화재가 났다면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는 아마 당황해서 주유기를 뽑고 물을 뿌리려고 할텐데... 주유소는 기름바다인데, 자칫하며 엄청난 폭발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유기를 꽂아두고 최대한 먼 곳에 피하고 바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러니 셀프주요소를 찾으면 정전기방지패드 꼭 한 번 터치해주시고 비닐장갑을 끼고 이용하세요! 



사람과의 스파크는 찌릿하고 끝날지 몰라도 자동차정전기는 짜릿한 결과가 일어날 수 있으니까 조금만 신경써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