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하게 가는 앞차 앞지르기 방법 있을까?

2018. 4. 2. 13:05 자동차/운전수칙




앞차의 앞에 어떤 차량도 없는데 왜 대체 천천히 가는 걸까? 답답한 마음으로 추월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아무 곳에서나 추월했다가는 사고가 날 수 있죠.


그리고 앞차 앞지르기가 허용되지 않는 구간도 있는데, 과연 그럼 언제 앞차를 앞지르기 할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앞차 앞지르기가 가능한 차선은?





도로 위의 하얀색을 점선이 아닌 실선의 경우에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앞차 앞지르기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점선만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반대쪽 교통상황을 보고 앞지르기를 해도 되겠다는 판단이 서면 추월해도 된답니다.


그리고 혹시 실선과 점선이 같이 되어 있는 도로의 경우 점선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앞지르기를 할 수 있지만 실선이 있는 부분으로는 추월이 불가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또한, 꼭 하얀색 선에서만 앞차 앞지르기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황색의 점선구간에서도 할 수 있어요. 





앞지르기하면 안 되는 도로?!





앞차 앞지르기는 앞에 있는 차를 피해서 가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주변 도로 상황을 신경 쓰지 못하는 탓에 자칫하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1차선 밖에 없는 도로의 경우는 중앙선을 넘어서 앞차 앞지르기를 해야 하는데 이때 반대편 차선에서 오는 차량과 충돌사고가 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죠.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앞차 앞지르기를 할 수 없는 도로가 있는데 그곳은 바로 교차로, 터널 안, 대교 위 그리고 구불구불한 도로 등등에서는 앞지르기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앞지르기는 아무 쪽으로?





정답은 NO! 입니다. 앞차 앞지르기는 도로교통법 제21조에 의거하면 앞에 있는 차량을 앞질러서 추월하려면 좌측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저도 이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앞으롱 앞차를 앞질러서 가야 할 일이 생기면좌측통행을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