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상신호 알게 되면 늦추지 말고 바로 고쳐야 해요!

2018. 5. 10. 09:05 자동차/자동차이야기




차에 이상이 생기기 전까지 차 주인은 어디가 어떻게 고장이 났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과연 없을까요?


아니죠! 우리 신체에서도 이상이 있으면 신호를 알게 모르게 보내듯이 자동차도 차량이상신호를 운전자에게 알리기 때문에 문제가 있음을 감지하면 바로 수리를 맡겨야 합니다!





계기판을 자주 확인해주세요!





차량이상신호를 알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자동차의 계기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기판에는 차에 문제가 있으면 빨강 또는 주황색의 경고등을 나타내는데 빨강색이 떴을 경우에는 바로 주행하던 차를 멈추거나 근처 가까운 차량 점검 센터에 가서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황색 불이 떴다면 가장 빠른 시일 이내로 점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브레이크 등에 빨간 불이 뜨면 이는 차량 내에 브레이크 연료가 부족하거나 패드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차량이상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차량 운행 중에서 가장 중요한 브레이크에 이상이 생기면 자칫 큰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빨간 불이 뜨면 즉각 조치가 필요합니다.





자동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차도 사람과 동일하게 예민하기 때문에 차에 이상이 있으면 색깔로 차량이상신호를 보내는 것이 아닌 소리로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부품에 이상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부품 교체가 필요합니다. 



차에서 평소와 다른 냄새가 난다?!





차에서 평소와 다르게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이는 필터, 타이어, 배터리 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고무가 타는 듯한 냄새가 나면 이는 타이어 벨트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나는 냄새이므로 벨트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 며칠 빨래를 안 한 듯한 꿉꿉한 냄새가 나면 에어컨 필터 교체를 할 시기이므로 가까운 센터에 가서 필터를 교체하면 됩니다. 

  


우리 신체와 똑같이 자동차도 차량이상신호를 보내므로 이를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체크해서 안전하게 운전하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