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왕좌왕 말고 접촉사고 사진촬영 먼저 찍어두세요!

2018. 4. 27. 11:23 자동차/운전수칙




보통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교통사고가 나면 사고 처리를 하는 방법이 나오기보다는 서로 뒷목 잡고 내리는 등의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나오는 장면이고, 현실에서는 "어,어,어" 하다가 쿵! 하고 상대 차량과 부딪히게 되면 차에서 바로 내려 접촉사고 사진촬영을 찍어둬야 합니다.





원거리에서 촬영하기!





사고가 나면 우왕좌왕하고 뒤에서는 다른 자동차들이 빵빵! 경적을 울려대는 바람에 사고 지점에서 벗어나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가 난 장소를 벗어나기보다는 먼저 사고 차 주변에서 멀리 떨어져 접촉사고 사진촬영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 사고의 정황을 알 수 있도록 신호등의 상태, 도로 주행 방향 등을 알 수 있는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주행 방향을 정확히 알기 위해선?





접촉사고가 나면 누구에게 좀 더 과실이 있는가에 따라 경제적으로 부담하는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접촉사고 사진촬영을 할 때는 핸들 및 타이어의 방향이 어느 쪽으로 각도가 틀어졌는지 본인의 상대 차량을 찍어두세요. 



블랙박스가 있으면 빼박!





예전에는 사고가 난 상황을 목격한 사람을 찾거나 인근 CC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죠. 


하지만! 요즘 차에는 블랙박스를 설치해둔 경우가 많아서, 이를 통해 사고 당시 상황을 정확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상대 차량에 의해서 사고가 났는데 끝까지 본인이 아니라고 우길 경우 블랙박스 증거를 보여주면 빼도 박도 못하는 거죠!



파손 부위 사진은 필수!





접촉사고 사진촬영을 할 때는 파손된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는 근거 사진이 필요합니다.


사고 당사자들의 눈에는 파손 상태가 비슷해 보이지만 전문가를 통해 보면 어는 정도의 속도로 충돌이 되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통사고가 나면 그저 당황스러운 마음에 어떻게 처리할지 몰라 그냥 상대 운전자가 합의하고 넘어가자는 말에 그냥 순응하고 집으로 돌아갔다가 나중에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사고가 나면 접촉사고 사진촬영을 꼭 해두세요!




중국의 젊은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있는 중국형 소형SUV!

2018. 4. 20. 11:09 자동차/자동차이야기




해외에 나갔을 때, 지나가는 차량이 한국 차일 경우에는 너무나 반갑고, 신기하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애국심(?) 같은게 생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우리나라 차의 기술이 해외에도 알려졌기 때문에 자국 브랜드 차량보다 우리나라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인기였던 소형 SUV인 '코나'가 중국형 소형SUV '엔씨노'로 중국 시장을 공략한다고 합니다.





요즘은 소형 SUV가 대세!





2014년 중국에서 출시된 ix25 모델은 도시형 컨셉으로 출시된 소형SUV카 중에 하나인데 누적 판매 수가 30만대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은 제품이었습니다. 


그리고 ix25 모델 이후에 출시된 소형 SUV카는 중국 젊은층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고 있어요.





중국의 젊은층을 공략!





중국의 젊은층들은 우리나라의 젊은 사람들과 똑같이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베이징현대에서는 중국 젊은층들의 사회적 트렌드에 맞도록 '코나(KONA)' 차량을 개선하여 중국형 소형SUV로 출시했습니다. 


중국형 소형SUV의 디자인은 주간 주행등과 헤드램프를 상, 하단에 나눠서 배치하였고, 휠을 감싸고 있는 범퍼 가니쉬를 적용시켰습니다.


그리고 샤크 안테나, 안개등 부분은 중국만의 스타일로 탄생했습니다. 



엔씨노에 탑재되는 첨단 기술은?





중국형 소형SUV인 '엔씨노'에는 현대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 기능이 포함됩니다.


대표적인 안전 기술로는 전방 충돌, 전방 충돌 경고 장치, 차선을 주행 중 이탈했을 시 경고, 운전자의 시야에서 잘 보이지 않는 후측방에서 오는 차량의 충돌 등을 감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황사 세차 자동세차보다 손 세차 하는게 좋아요!

2018. 4. 18. 13:03 자동차/차량관리법




추운 겨울내내 제발 빨리 따뜻한 봄이 왔으면 하고 바랬던 거와는 달리 중국에서 날라온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마스크는 필수품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바깥에 외출은 커녕 집에만 틀어박혀 창문도 다 닫아두곤 하는데요.


신체 면역기관에 치명적이라 외출하지 않았는데 주차장에 세워둔 자동차를 보니 상태가... 황사와 미세먼지로 뒤덮여 있는 차, 날씨도 좋아졌겠다 세차하기로 계획했을 겁니다.





자동세차하면 후회막심!





묵혀왔던 황사와 미세먼지를 도저히 손 세차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아 간단하게 주유소에 있는 자동세차를 했다간 크게 후회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황사와 미세먼지는 작은 모래 알갱이들이 있어서 차에 모래 알갱이들이 가라앉아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유소에서 자동세차를 하면 가라앉아 있던 모래 알갱이들이 강한 물 세척의 힘으로 차량 도면에 흠집을 낼 수 있는데 이를 '스월마크'라고 합니다.





그래도 자동세차를 해야겠다면?





자동차 도면에 흠집이 난다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먼지를 뒤덮고 있는 자동차를 빨리 깨끗하게 정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방법으로는 자동세차를 하기 전에 차량에 있는 걸레로 먼지를 한 번 제거하고 자동세차를 하는 것인데요.


어쨋든 미세먼지가 뽀얗게 앉아 있는 상태의 차를 닦으려면 '스월마크'가 생기지 않게 세차 전에 조치를 해둬야 합니다.



황사 세차를 하면서 필터도 확인!





자동차에는 실외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가 있는데, 황사 세차를 할 때 필터를 확인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가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운전을 하면서 외부 미세먼지가 자동차 엔진으로 들어와서 차량 안에 있는 운전자는 물론 엔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황사 세차 시, 필터 확인도 하시기 바래요.